렌즈 프로파일로 자동 교정하기
렌즈 프로파일 교정은 렌즈의 특성에 의해 발생되는 술통형 왜곡과 비네팅을 자동으로 교정합니다.
다음 사진은 브라케팅을 촬영한 RAW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HDR로 병합한 후, 자동 톤 보정을 한 것입니다. 모서리에 비네팅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렌즈 교정] 패널에서 [프로필 교정 사용] 항목을 체크하여 렌즈 교정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다음 화면처럼 모서리에 있던 비네팅이 사라지고, 술통형 왜곡도 교정됩니다.
[프로필 교정 사용] 항목을 체크하면 아래 [렌즈 프로필]과 [양] 항목이 활성화됩니다. [렌즈 프로필]의 [제조사], [모델], [프로파일]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자동으로 설정된 [렌즈 프로필]은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제조사]를 [Samyang], [모델]을 [Samyang 8mm f/2.8 UMC...]로 변경해봅니다.
실제 사진의 화각보다 더 큰 화각의 렌즈 프로파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다음 화면처럼 교정이 과하게 적용됩니다.
[양] 항목은 렌즈 프로파일에 의해 교정된 사진에서 비네팅이 남아 있다거나, 왜곡 교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로 교정할 때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비네팅] 슬라이더 오른쪽으로 드래그해봅니다.
다음 화면처럼 모서리가 조금 더 밝아집니다.
색수차 교정
사진에 색수차가 있는 경우 [색수차 제거] 항목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교정합니다. RAW+JPEG로 촬영된 사진의 경우 RAW 파일의 교정이 더 정확하며, 초점이 맞은 영역의 배율 색수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 또는 강한 하이라이트에서 발생한 축상 색수차는 언저리(fringe)라 부르며 [수동] 섹션에서 [언저리 제거]로 교정합니다.
참고 - 색수차 자동 교정에 대해서는 [ 색수차 제거를 통한 선명도 교정]를 참고하세요.
'색수차 제거를 통한 선명도 향상하기' 아카이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