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카탈로그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였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여러분이 직접 카탈로그를 원하는 위치에 만들고, 이 카탈로그에 사진을 등록해 사진을 가져오기 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카탈로그] 폴더와 [대상] 폴더에 대해 알아봅니다. 라이트룸 시작의 첫 관문이 되는 부분인만큼 지금까지 찍은 사진을 무작정 카탈로그에 한번에 등록하는 것보다 카탈로그에 사진 가져오기가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해서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새로운 카탈로그 폴더의 저장 위치
하나의 카탈로그를 만들게 되면 사용자가 지정한 경로에 카탈로그 이름과 동일한 폴더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주산지’라는 카탈로그를 만들면 [주산지] 카탈로그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주산지.lrcat ] 카탈로그 파일이 생성됩니다.
새로운 카탈로그를 만들기 전에 카탈로그의 저장 경로를 결정해야 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이 건, macOS 운영체제이 건 라이트룸 프로그램은 시스템 하드 디스크에 설치합니다. 카탈로그는 이 시스템 하드 디스크와 물리적으로 다른 별도의 하드 디스크에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방법은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을 백업할 경우에도 별도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용 팁 | 원본 사진을 카탈로그 폴더 내에 저장해 놓으면 무엇이 편리한가?
1. 카탈로그의 백업과 이동이 편리합니다. 카탈로그 폴더를 백업 또는 이동하면 하위 폴더인 원본 사진 폴더와 하위 파일인 카탈로그 파일이 함께 백업 또는 이동되기 때문입니다.
2. 원본 사진이 누락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을 다른 경로에 저장했을 경우 종종 원본 사진의 경로 문제로 누락되어 표시됩니다. 원본 사진의 경로를 갱신해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갱신한다면 불편합니다. 카탈로그 폴더에 원본 사진을 저장하면 카탈로그 파일과 경로가 같기 때문에 경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팁 | 사용자가 어떤 카탈로그를 열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여러 개의 카탈로그를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자가 어떤 카탈로그를 열었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카탈로그를 확인하지 않고 사진 가져오기를 실행해 다른 카탈로그에 사진이 등록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카탈로그가 열렸는지 다음 화면처럼 라이트룸의 제목 표시줄에 표시된 카탈로그 이름으로 확인합니다. 라이트룸은 마지막 작업에서 열었던 카탈로그를 여는 것이 기본 설정입니다.
| 원본 사진이 저장되는 대상 폴더 위치
카탈로그 폴더의 저장 위치를 결정했다면 마지막으로 원본 사진이 저장되는 대상 폴더의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원본 사진은 컴퓨터 내 어느 경로에 저장되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이는 카탈로그에는 원본 사진이 함께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의 저장 경로만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카탈로그 폴더 내에 원본 사진이 저장되도록 대상 폴더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사진을 관리하는 측면에서 좋습니다.
주산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 라이트룸의 카탈로그 기본 운영방식
주산지는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라이트룸을 사용합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 로그인 해 사용하기 때문에 동시에 두 대의 컴퓨터에서 라이트룸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주산지가 라이트룸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구성입니다. 노트북에서 작업 한 카탈로그는 데스크탑 카탈로그에 갱신하기 때문에 별도의 백업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활용 팁 | 외장 하드 디스크와 전송속도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이 저장되는 하드 디스크는 내장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야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외장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eSATA, USB 3.x나 썬더볼트 인터페이스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처리 속도 면에서 좋습니다. 네트워크 하드 디스크인 NAS와 일반 클라우드에는 카탈로그를 만들 수 없으며, 원본 사진은 저장할 수 있으나 전송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