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관리하기
대상 폴더가 저장된 드라이브의 볼륨 명 변경하기(드라이브 문자 변경하기)
라이트룸 클래식을 사용하면서 누구나 한 번은 곤욕을 치루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하드디스크의 볼륨 명이라고 하는 알파벳 문자가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만 해당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의 카탈로그에는 가져오기 한 모든 사진의 저장 경로가 저장되어 관리됩니다. 이 경로가 변경되면 당연히 라이트룸 클래식에서는 가져오기 한 원본 사진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대부분 가져오기 한 사진을 외장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은 경우 외장 하드디스크의 볼륨 명이 변경되면 발생합니다.

볼륨 명이 변경되는 이유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외부 저장장치가 연결될 때 순서대로 볼륨 명(알파벳)이 자동으로 할당되기 때문입니다. macOS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이 아닌 저장 장치 자체의 이름을 볼륨 명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Windows 운영체제의 이런 문제는 저장장치의 볼륨 명을 변경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라이트룸 클래식을 종료하고 연결되어 있는 모든 외부 저장장치를 안전제거 합니다.

그리고 원본 사진이 저장된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합니다. 만약 원래 볼륨명이 아닌 다른 볼륨 명으로 표시된다면 다음의 과정으로 볼륨 명을 변경합니다. 여기서는 원본 사진이 저장된 드라이브의 볼륨 명 D가 E로 변경되었다는 가정하에 진행해보겠습니다.

1. [시작] 버튼을 우클릭해 표시되는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1a.png


2. [디스크 관리]가 실행되면 시스템에 연결된 저장 장치의 목록과 디스크 맵이 표시됩니다. 원래 D 드라이브가 E 드라이브로 변경되고, D 드라이브에 다른 저장장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2.png


3. E 드라이브 D 드라이브로 변경하기 전에 D 드라이브에 할당된 볼륨 명 [D]를 다른 볼륨명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D 드라이브 목록 또는 디스크 맵을  우클릭해 표시되는 팝업 메뉴에서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D 드라이브의 디스크 맵을 우클릭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3a.png

참고 - D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곧바로 E 드라이브를 D드라이브로 변경합니다.

3.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4a.png

4. [드라이브 문자 할당] 항목에서 [D]를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합니다. 변경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할당되지 않은 [F]로 변경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7a.png

5. 다음과 같이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8a.png

6.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표시됩니다. 각각 [예] 버튼을 클릭해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09.png  디스크_문자변경_10.png

7. [디스크 관리]에 D드라이브가 F 드라이브로 변경됩니다.
디스크_문자변경_11a.png


8. 같은 방법은 E 드라이브의 볼륨 명을 [D]로 변경합니다.

참고 -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의 경로
드라이브의 볼륨 명이 자주 변경되어 매번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 귀찮다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카탈로그는 어떠한 볼륨 명을 가진 하드디스크에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이 카탈로그에서 찾는 원본 사진은 볼륨 명이 고정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카탈로그와 원본 사진을 같은 볼륨 명을 가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면 이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카탈로그 폴더 내에 원본 사진이 저장되는 폴더를 만들고 사진을 가져오기 할 때 이 폴더를 대상 폴더로 지정해 사용하면 하드디스크의 볼륨 명이 변경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lose Menu
It's transparent.
Adjust the opacity to set the color.
Color
Opacity
Color format
Color